(필독) 사과전쟁 읽기전에 - 1/2


"사과전쟁 by Bozart"에 오신분들이 글을 편하게 읽을 수 있게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이제부터 감상하게 될 “사과전쟁 by Bozart“ 은 크게 세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1) 사과전쟁-사이엔지 : 과학기술인연합에서 연재했던 글타래 형식.

(2) IT’s Bozart : IT 최신 이야기를 단편으로 소개. 

(3) 사과전쟁-트위터 : 단문형식의 마이크로 블로깅 형식으로 트위터에서 연재가 진행 중.


각 글들은 형식은 다르지만,  IT, 통신, 미디어, 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른 미래사회의 변화라는 같은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그럼 각 글의 특징과 감상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사과전쟁-사이엔지 (완결)


지난 2년간 과학기술인연합 (사이엔지)에서 글타래 형식으로 연재했습니다. 총 24개의 글타래에 각 글타래에 5~8개의 글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각 글타래별로 주제가 있고, 그 주제에 부합하는 서브 글들이 답글형식으로 올라있습니다. 워낙 이쪽 세상이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당시는 아주 새로왔던 얘기가 지금은 당연하게 들리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난 과정들을 회상하면서 읽어나가면, 또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미래를 보는 눈이 생길 것이라고 믿습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글타래별로 길잡이 글을 올리겠습니다. “사과전쟁-사이엔지 (완료) : (1)”라는 제목으로 올라가게 될 글들에는 각글타래를 쓰게된 동기, 배경, 뒷얘기를 원글의 링크와 추가할 것입니다. 제 원글에 새옷을 입히는 작업이죠. 뿐만아니라, 제 글의 내용과 현재의 상황을 비교하여, 여러분이 글 읽는 재미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가기 > 사과전쟁-사이엔지 바로가기




2. IT's Bozart (완결)


사과전쟁-사이엔지를 쓰면서, 문제가 생기더군요. 이쪽 분야의 변화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글을 쓰는 시기를 놓지는 일들이 발생하기 시

작했습니다. 애플이 콰트로 와이어레스를 인수할 때, 애플의 스트리밍전략을 쓰기로 구상을 했는데, 시기를 놓지는 바람에 6개월이 지난 후 iAD와 스트리밍 전략이 나온 후에야 겨우 쓸 여유가 생겼습니다.

이래서 생각해낸 것이 세상의 흐름을 빠르게 전달해주는 IT’s Bozart 라는 글입니다. 그결과 사과전쟁은 깊이있고, 영속적인 주제를 다루면서, IT’s Bozart 얘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대충 이런 분위기입니다.


 [IT's Bozart] 14. 불가사의 대한민국



하지만, IT’s Bozart역시 시간의 갭을 맞추지는 못했습니다. 제가 너무 바쁘기도 했고, 이 역시 글의 구상부터 완성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기 때문입니다. (IT’s Bozart역시 시간이 허락하는데로 정리하도록 할 생각입니다.) 


그러던중 SNS를 이해하기위한 실험을 시작했고, 트윗에서 해결책을 발견합니다. 





다음 글에 이어집니다. > (필독) 사과전쟁 읽기전에 - 2/2


사과전쟁 바로가기 > 


   사과전쟁-사이엔지 바로가기
  

   사과전쟁-트위터 연재 바로가기





WRITTEN BY
ayoung_k
작은단위의 IT정보와 APP리뷰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