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독) 사과전쟁 읽기전에 - 2/2



3. 사과전쟁-트위터 (연재중)


글은 짧게 쓰는 것을 효과적입니다. 

같은 내용을 글을 절반으로 줄여쓸 수 있다면, 2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죠. 


저의 딜레마는 글이 자꾸길어지면서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해질 뿐아니라,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주제가 묻히는 상황이었죠. 


이런 고민을 하던차에, SNS를 분석하다가 문득 트윗의 단문메시지 형태로 글을 올려야겠다는 발상을 하게됩니다. 제가 글을 쓰는 방식이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문장에 스토리를 붙이고, 자료를 집어넣어서 확장시키는 형태였습니다. 음악을 작곡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이죠. 악상이 떠오르면, 그 악상을 발전, 변주시켜서 곡을 완성하는 것과 같은 이치였죠. 트위터는 머리에서 떠오르는 수많은 생각들을 곧바로 세상밖으로 끄집어낼 수 있게 만듭니다. 제가 찾던 방식이었습니다. 아래 글이 바로 이 내용입니다. 


#Bozart said "17. 바다에서 갓 잡은 잡어를 갑판에서 회쳐먹는 경험은 고급 횟집의 이상의 가치를 갖는다. 트윗 메시지는 바다에서 먹는 회다. 그 신선함이 거칠음을 상쇄하고도 남는다."



바로가기 > 사과전쟁 1. 트위터혁명, 잡스의 인문학




4. 사과전쟁 트위터 메시지 분류


앞으로 연재하게될 "사과전쟁-트위터"의 단문 메시지는 크게 세가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1) 영속적인 가치를 지닌 메시지. 잠언처럼 여러분이 두

고, 두고 떠올릴 수 있는 문구입니다. 이를테면 이런 글들이죠.


#Bozart said "3. 트위터 혁명으로 인적 네트워크와 통신 네트워크의 융합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아무도 막을 수 없고, 어떻게 진화할지 알 수 없다. 그래서 두렵다."

  


(2) 최신 소식과 평론. 특히 여러가지 이유로 한국에선 접하기 힘든 소식과 그 숨겨진 의미를 빠르게 전달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글들이죠. 쇼킹하죠?

#Bozart said "92. 한국에선 안나올 정보. 구글 모바일제품 책임자가 안드로이드OS를 타블렛에 쓰지말라고 경고했다. 왜? 핸폰용이니까. 참고로 갤럭시탭은 안드로이드가 지원하지 않는 해상도를 적용한다."



(3) 단문의 연결을 이용한 스토리. 스토리가 있는 글을 분해하여 연속된 메시지로 보냅니다.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하진 않았지만, {주제 1/5} 의 형태로 연재가 됩니다. 예를 들어보죠. “사이버와 현실의 관계 변화”에 대한 고찰입니다. 


#Bozart said "57. {사이버와 현실의 관계 1/3} 90년대 인터넷 초기 채팅 시대. 현실과 사이버의 불일치. 현실과 상반된 성격의 사이버 캐릭터를 창조하여 사회 문제 야기. 현실=진실, 사이버=환상."


#Bozart said "58. {사이버와 현실의 관계 2/3} 2천년대 SNS 초기. 현실과 사이버의 일치. 현실과 동일한 사이버 사회관계 형성. 사생활 보호 문제가 대두됨. 현실=사이버=진실"


#Bozart said "59. {사이버와 현실의 관계 3/3} 2010년대 트위터 시대. 현실과 사이버의 불일치. 현실의 사회적 스트레스를 사이버에서 해소. 지나치게 가벼운 인간관계 형성. 사이버=진실, 현실=위선"




5. 연재 방식


지금 제가 새롭게 시도하는 연재 방식은 떠오르는 수많은 악상들을 밖으로 끄집어 내는 작업입니다. 저는 이 작업을 "생각의 레고블럭"을 만드는 작업이라고 표현합니다. 생각의 레고 조각들이 충분히 만들어지면, 그 조각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자동차도 만들고, 기차도 만들고, 코끼리도 만들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지금은 떠오르는 수많은 악상을 일단 캡슐화하는 중입니다. 충분히 레고조각이 모이면, 다양한 주제의 긴 글을 올릴 수 있게 되겠죠.   


제가 생성한 단문메시지는 “트윗계의 소녀시대”인 아영님과 앱스위크를 통해 트위터상에 전파됩니다. 그리고 단문메시지들은 10개씩 묶여져서, “사과전쟁 x.”라는 제목으로 이곳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전체글을 개인 블로그인 bozartapplewar.blogspot.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또 말이 길어졌군요. 여러분도 새로운 미디어 실험에 함께 동참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즐겁게 감상하시고, 많은 성원부탁드립니다. 



Bozart



바로가기 > 


   사과전쟁-사이엔지 바로가기
  

   사과전쟁-트위터 연재 바로가기




 


WRITTEN BY
ayoung_k
작은단위의 IT정보와 APP리뷰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