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전쟁-사이엔지: 1. Apple’s War (완결)


"한국과학기술인연합 (사이엔지)에서 연재했던 글들을 글타래별로 소개합니다. 각 글타래의 원글링크에 글을 쓰게 된 배경과 뒷얘기, 그리고 글내용과 현재의 상황을 대비시킴으로써, 보다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글제목을 클릭하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즐감하세요."  Bozart





사과전쟁 (1) ~ Apple's War

2009/06/12 ~ 2009/06/19



사과전쟁이란 글을쓰겠다고 결심하고 이름도 정하고, 글타래 형식도 맞추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길게 글을 올릴거라곤 생각못했습니다. 아이폰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폰이 우리 사회에 몰고오게 될 임팩트에 대해 미리 알리고자 했습니다. 각 글들을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글들은 제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1. 애플의 4 계절


본격적으로 글을 연재하기에 앞서, 애플의 일년 농사 주기를 알려주는 글입니다. 애플의 강점은 자로 잰듯이 정확한 신제품 출시 주기에 있습니다. 애플을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지니스 주기를 알아야 합니다.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한 신제품 출시시기는 소비자에게 커다란 신뢰감을 주게되어, 충성스러운 사용자층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글을 쓰던 당시와 지금은 몇가지 차이가 생겼습니다. 작년부터 애플이 MacWorld Expo를 참석하지 않기로 했고, 새로운 아이패드가 출시되면서 매년 3월에 아이패드 신제품이 나오는 새로운 주기가 생겼습니다. 







2. From Leopard to Leopard



당시 새롭게 발표하는 OS인 스노우 레오파드와 이전 버전인 레오파드의 차이를 분석했습니다. 특히 이름이 레오파드에서 스노우만 붙은 레오파드인 점에 주목했죠. 스노우 레오파드의 핵심은 동일한 성능을 가지면서도, 가벼움워짐에 있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이는 향후에 출시될 아이패드등의 모바일 기기를 동시에 지원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을 내놓게 됩니다. 







3. Netbook by Apple ?


애플이 내놓게될 풀터치 넷북에 대한 전망을 합니다. 이게 아이패드로 현실화가 되었구요. 주목할 점으로 PA semi라는 팹리스 회사를 사들인 점에 주목합니다. 나중에 이 회사의 기술로 애플은 A4라는 자체 프로세서를 확보하여, 모든 모바일 제품군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애플 TV) 에 적용합니다.  







4. 생활의 발견


아이폰과 앱스토어의 출현으로 미국 사회에서 일반인들의 사소한 일상을 포함한 생활 구석구석이 변화하고 있는 현상을 소개합니다. 지금 한국도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죠. 의료용 앱과 Zipcar라는 재밌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5. "One-Click" rules the world


앱스토어의 새로운 기능인 In-app purchase와 원클릭기능을 소개했습니다. 원클릭은 인간의 구매 욕구가 가장 강한 순간에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는 장치로서, 보다 높은 매출을 매출을 올릴 수 있게 합니다. 아마존도 톡톡히 재미를 본 서비스입니다. 특히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에 잘 맞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아이튠이 있기 때문에 효과가 큰거죠.  








6. iPhone vs Others - 쉬어가는 글


앱스토어 초기에 방송된 아이폰 광고를 몇 편 소개합니다. 아이폰이 아닌 다양한 용도에 사용되는 다양한 앱들을 소개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대비되는 다른 핸드폰 사용기를 보여줍니다.




다음글 > 사과전쟁-사이엔지 2. Apple Impact



사과전쟁을 처음접한 분들 > (필독) 사과전쟁 읽기전에 - 1/2




WRITTEN BY
ayoung_k
작은단위의 IT정보와 APP리뷰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