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전쟁-사이엔지 7. Soccer mom, Couch potato 


"한국과학기술인연합 (사이엔지)에서 연재했던 사과전쟁들을 글타래별로 소개합니다. 원글링크에 이외에 글을 쓰게 된 배경과 뒷얘기, 그리고 글내용과 현재의 상황을 대비시킴으로써, 보다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글제목을 클릭하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즐감하세요."  Bozart




사과전쟁 (7) - Soccer mom, Couch potato


2009/09/20 ~ 2009/10/08





경제를 구성하는 하나의 큰 축인 소비자에 대한 얘기입니다. 아이폰 출시이후 사용자의 행태의 변화에 주목하였고,기술과 담을 쌓는 평범한 사람들이 빠른 속도로 새로운 세상에 적응하는 현상을 다루었습니다. 일본 도코모에서 핸드폰에 최적화된 무선 데이터 서비스인 아이모드의 창시자 얘기, One-button에 집착하는 잡스의 디자인 철학, 이북에 대한 얘기를 다루고, 마지막에 망 중립성관련한 새로운 움직임을 다루게됩니다.



1. 국민여동생


아이모드는 90년대말 일본 도코모에서 시작한 핸드폰용 데이터 서비스의 효시입니다. 제한된 화면과 대역폭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폭팔적인 인기를 끌게 됩니다. 당연히 한국의 네이트등의 서비스는 모두 아이모드를 따라한거죠.


당시에는 혁신적이던 이 서비스로 일본과 한국은 IT선진국이라는 명예를 안게되지만, 10년이 지난 후에는 이서비스에 스마트폰과 풀 인터넷 브라우징이라는 새로운 시대로 전이하는데 장애물로 작용합니다. 이래서 나온 말이 갈라파고스란 유명한 얘기입니다.


저는 아이모드의 성공요인을 (1) 성공최소의 데이타 용량, (2) 맞춤형 인터페이스, (3) 개발자 에코시스템으로 정리합니다.


이것은 정확히 아이폰-앱스토어모델과 일치합니다. 처음 이 서비스를 창안했던 다케시 나쓰노는 아이폰을 만지면서 “이것이 내가 만들고자 했던 것”이란 얘기를 합니다. 

  


2. 그들이 움직인다.


기술과 가장 거리가 멀지만, 경제력을 쥐고있는 엄마, 아빠들이 아이폰 출시이후 변화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미국에서는 soccor mom이란 말이 있습니다. 자식교육을 위해서 하루를 보내는 엄마들이죠. couch potato란 단어와 함께, 평범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의 손에 아이폰이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전체 사회의 정보화 모멘텀이 바뀌고 있는 것입니다. 아이폰 출시 후 스마트폰 열풍에 휩싸인 한국인들고 이런 분위기를 쉽게 느낄 것입니다. 



3. 버튼 전쟁


디자인은 철학입니다. 단추를 몇개 써야할까에 대한 논쟁의 답은 없습니다. 각 기능마다 하나의 단추가 있는 경우 직접 억세스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선택할때마다 원하는 단추를 찾아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나의 단추만 쓰는 경우는 한단계를 더 거쳐야 하지만, 항상 같은 위치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직관성이 높습니다. 결국 선택의 문제이죠.

잡스는 모든 제품에 하나의 단추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가 직접 손을 댄 모든 제품은 단추가 하나뿐입니다. 아이폰도 예외는 아닙니다. 

여기서 눈에 보이지않는 혁신이 생깁니다. 바로 홈버튼입니다. 사용자가 어디서 무엇을 하던지, 두번만에 다른 기능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저는 홈버튼의 발명이야말로 아이폰을 다른폰과 차별화하는 따라오기 어려운 기술이라도 정의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의 4개 단추와 비교해보시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쉽게 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4. 사과전쟁을 책으로?


이북의 미래에 대한 단상을 적어씁니다. 이북과 종이북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특히 이북이 인터랙티브 정보를 넣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북의 가장 큰 걸림돌인 포맷의 통일의 어려움에 대한 문제를 지적합니다. 이 내용은 나중에 별도의 글타래에서 깊이있게 다루게 됩니다. 


5. 열려라 참깨! ~ Open Network


통신의 구조를 완전히 바꾸게 될 망 중립성을 둘러싼 통신 거인들간의 움직임을 다룹니다. FCC의 주도로 네트워크 회사들이 꼬리를 내리면서 영원히 불가능할 것 같던 VoIP가 핸드폰 망에서 제공됩니다. 이는 오바마정부가 들어서면서, 새로 취임한 FCC위원장의 강력한 정치적 역량이 한몫을 합니다. 


여기서 간단히 다루려 했던 통신개혁에 대한 얘기는 꼬리에 꼬리를 물어 통신전국시대라는 두개의 글타래에 나뉘어져 연재되기에 이릅니다. 



사과전쟁을 처음접한 분들 > (필독) 사과전쟁 읽기전에 - 1/2




WRITTEN BY
ayoung_k
작은단위의 IT정보와 APP리뷰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